Home > EXHIBITION

전시정보 EXHIBITION

나, 그리고 그 밖의 것들

작가, 분류, 장르, 좋아요, 전시기간을 나타내는 표
작가 : 김겨울 , 송세진 , 업체 , 이안리 , 이유성 , 입자필드
분류 : 단체전 장르 : 서양화
전시기간 : 2020.11.07 ~ 2020.12.13

전시 개요

《나, 그리고 그 밖의 것들》은 2014년부터 하이트컬렉션이 연례적으로 개최해온 젊은작가전 시리즈의 2020년 버전이다. 당초 2020년 상반기 개최를 목표로 하여 준비하였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2020년이 저물어가는 11월이 되어서야 선보이게 되었다. 전시제목은 수전 손택의 단편소설집 I, ETCETERA에서 인용한 것인데, 국내에 번역서가 나와 있어서 전시의 국문 제목도 번역서의 표기를 따랐다.

이번 전시의 참여작가 김겨울, 송세진, 업체eobchae, 이안리, 이유성, 입자필드(이상 6인/팀)는 작가 김아영, 김연용, 박선민, 이우성과, 하이트컬렉션 큐레이터 나유진, 이성휘가 각각 1인/팀을 추천하여 구성되었다. 그 동안 하이트컬렉션의 젊은작가전은 주로 중견/기성작가들로부터 젊은 작가들을 추천 받아 참여작가들을 선정했는데, 2020년 전시 키워드를 ‘나(I)’로 정하게 되면서 이번 전시만큼은 MZ세대이자 내부 구성원(큐레이터 나유진)의 참여지분을 좀더 높여보고자 하였다.

전시 키워드 ‘나’는 2019년 하반기 이성휘와 나유진의 사소한 대화에서 비롯되었다. 다가오는 2020년에 대해 수많은 기대와 전망이 지겨울 만큼 쏟아지던 당시, 이성휘는 사회 여러 분야의 트렌드를 잠식하고 있는 레트로가 과연 언제쯤 절정에 다다를지/사그라질지 궁금하였고, 레트로의 깃발 아래서 2020년이라는 새로운 해를 맞이해야만 하는 사람들이 어떤 기대 혹은 체념을 하고 있는지, 미디어가 내리는 진단과 전망을 신뢰할 수 있을지 궁금하였다. 한편, 해마다 젊은작가전을 기획하는 입장에서 작가들이 새로울수록 자신은 점점 더 과거의 시간에 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부담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2020년이라는 특별한 해에 전시에 참여하게 될 작가들과 비슷한 세대인 나유진에게 “지금 당신과 당신의 또래들이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졌고, 그의 답변은 바로 “나”였다. 예상치 못했던 대답이었지만, MZ세대가 X세대 이후로 사회의 기준이 아닌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자기 생각이나 컨텐츠를 확산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능숙하다고 일컬어지는 세대인 만큼 정곡을 찌른 답이었다고 할 수 있다.

참여작가들은 전시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나’라는 키워드 외에는 달리 전달받은 것이 없다. ‘나’에 어떤 수식어나 설명이 붙을수록 작가들의 생각을 비슷한 경계선 내로 가둘 가능성이 컸기 때문이다. ‘나’라는 키워드로 할 수 있는 이야기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평이하거나 보편적으로 보일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듯 참여작가들과 그들의 작업은 모두 도드라지고 저마다의 세계를 구성하고 있다.

한편, 수전 손택은 조너선 콧과의 인터뷰에서, 『나, 그리고 그 밖의 것들』에서 ‘나’를 어떻게 다루었는지에 대해서 설명한 적이 있다. 손택에 의하면 그의 단편집에는 온갖 복잡한 문제와 딜레마들이 들어있고, 한두 편은 자전적이기도 하지만 어쨌든 그건 『나, 그리고 그 밖의 것들』일뿐, 손택은 ‘나’를 따옴표 안에 넣었다고 한다. 그는 소설로 자신을 ‘표현’한다고 생각하지 않기에 자기 작품의 요점은 ‘나’를 표현하지 않는 것이며, 나를 ‘빌려줄’ 수 있을 뿐이라고도 했다. 무엇보다도 그가 쓰는 판타지는 ‘세계’에 대한 판타지이지 그런 일들을 하는 ‘나’에 대한 판타지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전시가 ‘나’로 시작되었으나 ‘세계’에 대한 판타지여야 함을 손택의 말을 통해 되새김해본다.

전시 작품

  • To Whom It May Concern (작가:김겨울)

    To Whom It May Concern (작가:김겨울)

  • 인버트 (작가:송세진)

    인버트 (작가:송세진)

  • 결정사 시퀀스 (작가:업체)

    결정사 시퀀스 (작가:업체)

  • 스물셋, 우연의 일치 (1부) (작가:이안리)

    스물셋, 우연의 일치 (1부) (작가:이안리)

  • Testing: 액자와 야생꽃 묶음, 무화과와 과도, 고양기 그림... (작가:이유성)

    Testing: 액자와 야생꽃 묶음, 무화과와 과도, 고양기 그림... (작가:이유성)

  • 달라이 라마의 피드 (작가:입자필드)

    달라이 라마의 피드 (작가:입자필드)

위치

전시 목록

댓글 tok 댓글 0

댓글 쓰기 로그인
입력

한줄 평을 입력하세요. (200자 이내)

댓글 보기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